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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동산 뉴스] 김포도시철도...

★여실장★ 2012. 1. 15. 22:20

김포 도시 철도(김포경전철)

 

 

김포도시철도사업
 

☞ 사업개요

 

○ 위         치: 김포한강신도시~ 김포공항(환승)

○ 사   업   량: 노선 연장 약 23.6km, 정거장 9개소(전구간 지하)

○ 예상사업비: 약 1조 6,800억원

○ 사 업 기 간: 2010년~ 2017년

 

☞ 그동안 추진현황

 

○ 2010.       7. : 김포지하철 건설사업단 발족(개편)

○ 2010.     12. : 기본계획변경(안) 공청회 실시 및 경기도 제출

                       - 노선 직선화 및 역사수 축소로 9호선 직결연장 요청

                         (노선 21.9km, 사업비 1조 7,824억, 역사 6개소)

○ 2011. 1.~2. : 관계기관 협의(서울시, LH, 공항공사 등)

○ 2011.     3.  : 경기도 보완요구(최신 교통DB 및 예타지침 개선사항 반영)

○ 2011. 4.~6. : 관계기관 및 경기도 의견반영에 따른 추가용역 실시

                      - 용역결과 3천억원 사업비 추가발생

○ 2011.    11. : 대안마련 공청회 실시 및 전문가, 시민의견 수렴

                      - 실현가능한 김포공항 환승으로 기본계획 변경

                      - 전문가 및 시민의견 반영

                        (역사추가 및 조정, 운영시격 단축, 사업비, 운영비 절감 등)

○ 2011.     8. : 도시철도 추진방향 결정

○ 2011.    10. : 도시철도 기본계획 변경(안) 경기도 제출

○ 2011.    11. : 도시철도 기본계획 변경(안) 국토해양부 입안

 

☞ 향후 추진계획

 

○ 2011. 12. : 도시철도 기본계획 변경 승인(국토해양부)

○ 2012. 1.  : 기본조사 및 각종 영향평가 용역 착수(환경, 교통, 에너지 등)

○ 2012. 12. : 김포도시철도 사업계획 승인(국토해양부)

○ 2013. 3.  :실시설계 완료 및 착공

○ 2017. 12. : 사업준공 및 시험운행

 

 

도시철도 기본계획변경(안)

 

☞ 추진 배경 및 기본배경 변경(안)

 

○ 추진배경: 장래 김포 발전을 여망하는 시민의 뜻을 실현하고, 고가 경전철 경관저해

                  해소 및 시민편익 도모를 위해 김포도시철도 기본계획 변경(고가 → 지하)를 추진

 

☞ 기본계획 변경(안)

 

 구분

 당초(09.7. 기본계획 승인)

 변경(11.8. 김포공항 환승)

 구조물 형식

 고가+지하

 전구간 지하

 노선연장

 25km/ 10개소

 약 23.61km/ 9개소

 사업비

 1조 1,863억원

 약 1조 6,800억원

 사업기간

 '07~ '13

 '10~ '17

 

 

☞ 기본계획(변경) 노선선정 사유

 

- 지하화를 통한 시민 여망 실현

- 현실적 재정 범위 및 김포공항 환승에 따른 기술적 사항 고려

- 독자노선 운영으로 김포시 여건에 맞는 운영계획 수립 가능

- 시민편의를 위한 열차 운행 시격 단축(첨두시 4분 이내)

- 9호선, 5호선, 공항철도 등 연계노선의 환승편리(2~ 5분내)

 

 

◇ 내용

- 김포도시철도는 김포 한강신도시 광역 교통대책의 일환으로,

   한강신도시~ 김포공항 간에 건설되는 도시철도 노선이다.

 

◇ 투자포인트

- 김포도시철도는 양곡·장기 지구 등과 교통여건이 취약한 한강신도시의

   주요 대중교통수단이 된다.

- 김포공항역에서 지하철 5·9호선, 공항철도와 환승해 여의도를 거쳐 강남권까지

   1시간 내외면 이동이 가능해져 서울 도심과의 접근성도 한층 개선될 전망이다.

- 2017년말 완공이라 아직은 이른감이 있지만 향후 김포의 발전가능성이 가장 클

   것으로 예상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