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포 도시 철도(김포경전철) |
김포도시철도사업 | ||||||||||||||||
☞ 사업개요
○ 위 치: 김포한강신도시~ 김포공항(환승) ○ 사 업 량: 노선 연장 약 23.6km, 정거장 9개소(전구간 지하) ○ 예상사업비: 약 1조 6,800억원 ○ 사 업 기 간: 2010년~ 2017년
☞ 그동안 추진현황
○ 2010. 7. : 김포지하철 건설사업단 발족(개편) ○ 2010. 12. : 기본계획변경(안) 공청회 실시 및 경기도 제출 - 노선 직선화 및 역사수 축소로 9호선 직결연장 요청 (노선 21.9km, 사업비 1조 7,824억, 역사 6개소) ○ 2011. 1.~2. : 관계기관 협의(서울시, LH, 공항공사 등) ○ 2011. 3. : 경기도 보완요구(최신 교통DB 및 예타지침 개선사항 반영) ○ 2011. 4.~6. : 관계기관 및 경기도 의견반영에 따른 추가용역 실시 - 용역결과 3천억원 사업비 추가발생 ○ 2011. 11. : 대안마련 공청회 실시 및 전문가, 시민의견 수렴 - 실현가능한 김포공항 환승으로 기본계획 변경 - 전문가 및 시민의견 반영 (역사추가 및 조정, 운영시격 단축, 사업비, 운영비 절감 등) ○ 2011. 8. : 도시철도 추진방향 결정 ○ 2011. 10. : 도시철도 기본계획 변경(안) 경기도 제출 ○ 2011. 11. : 도시철도 기본계획 변경(안) 국토해양부 입안
☞ 향후 추진계획
○ 2011. 12. : 도시철도 기본계획 변경 승인(국토해양부) ○ 2012. 1. : 기본조사 및 각종 영향평가 용역 착수(환경, 교통, 에너지 등) ○ 2012. 12. : 김포도시철도 사업계획 승인(국토해양부) ○ 2013. 3. :실시설계 완료 및 착공 ○ 2017. 12. : 사업준공 및 시험운행
도시철도 기본계획변경(안)
☞ 추진 배경 및 기본배경 변경(안)
○ 추진배경: 장래 김포 발전을 여망하는 시민의 뜻을 실현하고, 고가 경전철 경관저해 해소 및 시민편익 도모를 위해 김포도시철도 기본계획 변경(고가 → 지하)를 추진
☞ 기본계획 변경(안)
☞ 기본계획(변경) 노선선정 사유
- 지하화를 통한 시민 여망 실현 - 현실적 재정 범위 및 김포공항 환승에 따른 기술적 사항 고려 - 독자노선 운영으로 김포시 여건에 맞는 운영계획 수립 가능 - 시민편의를 위한 열차 운행 시격 단축(첨두시 4분 이내) - 9호선, 5호선, 공항철도 등 연계노선의 환승편리(2~ 5분내)
◇ 내용 - 김포도시철도는 김포 한강신도시 광역 교통대책의 일환으로, 한강신도시~ 김포공항 간에 건설되는 도시철도 노선이다.
◇ 투자포인트 - 김포도시철도는 양곡·장기 지구 등과 교통여건이 취약한 한강신도시의 주요 대중교통수단이 된다. - 김포공항역에서 지하철 5·9호선, 공항철도와 환승해 여의도를 거쳐 강남권까지 1시간 내외면 이동이 가능해져 서울 도심과의 접근성도 한층 개선될 전망이다. - 2017년말 완공이라 아직은 이른감이 있지만 향후 김포의 발전가능성이 가장 클 것으로 예상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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