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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동산 뉴스] 김포도시철도 9년만에 본궤도 연내착공...

★여실장★ 2013. 3. 3. 14:07

기사원문 링크 ===> http://news.itimes.co.kr/news/articleView.html?idxno=478242

 

 

 

 

 

 

김포도시철도 9년만에 본궤도 
운행시스템 입찰공고 … 연말 착공·2018년 개통 목표
 
 2013년 01월 14일 (월)  
 
 
 

경전철과 중전철(서울지하철 9호선 연장)을 오가며 혼선을 빚던 김포도시철도 건설 사업이 9년 만에 본궤도에 오르게 됐다.

김포시는 올해 말 도시철도 착공을 위해 지난 10일 한국철도시설공단을 통해 도시철도 건설사업의 시초가 되는 열차운행시스템 가운데 차량과 신호, 검수설비에 대한 국제입찰공고를 발주했다고 13일 밝혔다.

이에 따라 시는 오는 3월까지 김포도시철도 위탁시행자인 한국철도시설공단·서울메트로와 함께 차량시스템 선정을 마치고 토목·건축 분야 입찰방법 심의 등을 거쳐 오는 12월 국토부의 사업계획 승인과 함께 착공, 2018년 11월 시험운행을 거쳐 개통할 계획이다.

앞서 시는 지난해 2월 한국철도시설공단·서울메트로와 2019년 4월까지 도시철도 설계·시공·시운전을 전담하는 위탁시행 협약을 체결한 바 있다.

국내 경전철 사업 최초로 전 구간이 지하로 건설되는 김포도시철도는 무인자동운전시스템으로 시속 70㎞ , 표정속도 42㎞ 이상 되는 최첨단 시설로 선정 차량 대상은 고무차륜·철제차륜 AGT, LIM 방식이다.

시는 완전자동무인운전의 안전성 확보와 차량 특성 등을 고려해 신호시스템 및 검수설비는 통합으로 일괄 구매하는 조건으로 수송수요와 시격 등을 기준으로 차량사가 자유롭게 제안할 수 있도록 했다.

또, 표정속도 향상 및 좌석비율 등 시민 편의를 위한 세부사항은 물론 토목·건축 등 노반공사에 필요한 구체적 설계를 실시해 공사기간을 최대한 단축할 수 있도록 다양한 입찰방식을 결정해 연내 공사를 착수한다는 방침이다.

총사업비 1조6553억원이 소요되는 김포도시철도는 한강신도시에서 김포공항간 총 연장 23.61㎞에 정거장 9개소와 차량기지 1개소가 설치된다.

김포도시철도는 한강신도시개발에 대한 광역교통개선대책으로 2004년 처음 고가 경전철로 시작 돼 두 번의 지방선거를 치르면서 중전철에서 경전철 다시 중전철에서 전구간 경전철로 운영방식에 논란을 빚으며 사업이 장기화돼 왔다.

/김포=권용국기자 ykkwun@itime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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